간호인력 지원 협의체 첫 회의…“필수의료 분야 간호사 확보”_축구 경기에서 승리하기 위한 기도_krvip

간호인력 지원 협의체 첫 회의…“필수의료 분야 간호사 확보”_베타 시험이 어떻게 잘못될 수 있나요_krvip

정부와 간호계가 필수의료 분야 간호사 확보를 위한 협의체를 가동하고 논의를 시작했습니다.

보건복지부는 오늘(7일) 오후 서울시 중구 시티타워에서 ‘제2차 간호인력 지원 종합대책 수리 협의체’ 회의를 열고 2018년 발표한 ‘간호사 근무환경 및 처우 개선 대책’에 뒤이은 두 번째 간호인력 지원 종합대책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습니다.

복지부는 교육전담 간호사 제도 확립, 간호사 의료기관 활동률 제고 등이 담긴 1차 종합대책으로 간호 인력 운용 환경이 일부 개선됐지만, 여전히 간호사의 이직률이 높고 필수의료 분야와 지방, 중소병원의 간호사 수급난이 계속되고 있어 해결책이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간호사의 의료기관 활동률은 2017년도 기준 49.6%에서 2021년도 기준 52.5%로 소폭 상승했습니다.

복지부는 간호인력은 코로나19 대응에 핵심적인 역할을 했지만, 대응 과정에서 업무 과중으로 간호인력이 소진되었고, 숙련간호사가 부족하다는 문제가 제기되어 근본적 해결방안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또 급속한 고령화에 대응하기 위해 노인ㆍ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한 방문형 간호 제공모델 마련도 시급하다고 덧붙였습니다.

5월 12일 발표될 예정인 2차 종합대책엔 ▲중환자실, 응급실ㆍ소아아동 분야 교육전담 간호사 확대 및 간호등급제 개편으로 필수의료 분야 간호사를 확보 ▲간호대학과 임상현장의 교육 기반 강화를 통한 우수 신규 간호사 양성 ▲중소ㆍ지방병원 근무 간호사의 처우개선 방안 ▲방문형 간호에 대한 미래 비전 제시 등이 담길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복지부는 다만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계류 중인 간호법 개정안에 대해선 국회에서 보다 충분한 민주적인 숙의 과정이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회의에 참석한 박민수 복지부 2차관은 “의료 현장의 필수 인력인 간호 인력을 체계적으로 양성해 필요한 만큼 배치하고, 장기적으로 근속할 수 있는 근무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제대로 된 간호 인력 지원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