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기업 “실질 보상·방북 허용 촉구 투쟁할 것”_조깅은 포커를 한다_krvip

개성공단기업 “실질 보상·방북 허용 촉구 투쟁할 것”_여행 블로그 베토 카레로_krvip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이 정부의 적극적인 피해 보상과 방북 허용을 촉구하는 투쟁을 벌이기로 했다.

개성공단기업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오늘(22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총회를 열고 이같이 결의했다.

정기섭 비대위 공동위원장은 "정부의 종합지원대책 수용을 거부하기로 한 것의 후속대응으로 대정부 투쟁을 벌이기로 했다"며 "앞으로 집회·거리시위 등을 진행하고 전단도 배포해 기업들이 처한 상황을 알릴 것"이라고 말했다.

아직 정확한 집회 날짜 등은 정해지지 않았다.

입주기업들은 이달 안에 방북 신청도 다시 할 계획이다.

정 위원장은 "당장 개성공단을 재가동하자는 것이 아니라 이제 장마가 시작되는 만큼 설비 보존이라도 할 수 있게 허용해 달라는 것"이라며 "공단에 남아있는 자산 역시 대한민국 기업의 자산이므로 (정부가) 방북 신청을 허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비대위는 이달 초 총회를 열고 정부가 지난달 내놓은 '개성공단 전면중단 관련 정부 종합지원대책'이 입주기업의 피해를 실질적이고 정당하게 보상하지 못할 것이라며 수용 거부 의사를 밝혔다.

비대위는 또한, 장마가 시작되기 전 기계설비를 점검하고 설비 보존대책을 수립하기 위해 기업인들이 개성공단을 방문할 수 있게 해달라고 통일부에 신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