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판문점 선언’ 축하·환영…미국 나설 때”_포커의 손 계층_krvip

中 “‘판문점 선언’ 축하·환영…미국 나설 때”_돈을 벌기 위한 바느질 아이디어_krvip

[앵커]

남북간 대화와 담판을 지지해온 중국도 이번 판문점 선언이 한반도 평화와 안정에 도움이 된다며 환영했습니다.

베이징 김민철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중국 정부는 이번 남북 정상회담에서 거둔 긍정적 성과는 남북간 화해 협력과 한반도 평화와 안정에 도움이 된다며 축하와 환영의 뜻을 표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관련국들이 대화 분위기를 유지하면서 한반도 비핵화 문제의 정치적 해결에 협력하길 희망하며 중국도 이를 위해 적극적인 역할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는 판문점 선언에 나오는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3자 또는 남북미중 4자 회담 추진을 겨냥한 발언으로 풀이됩니다.

중국내 전문가들은 당연히 정전협정의 서명국인 중국이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의 당사국으로 빠질 수 없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환구시보는 사설에서 이번 선언이 아직 견고하지 않아 보이는 것은 한반도 문제의 '중량급 주연'인 미국이 아직 등장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미국이 나설 때라고 주장했습니다.

한반도의 안정이 자신의 이익에 부합한다는 입장인 중국은 한편으로 이 과정에서 북미간 직접 접촉으로 미국의 영향력이 커지는 것도 경계하고 있습니다.

남북회담에 앞서 베이징에서 북중 정상회담을 성사시킨 점도 이런 맥락으로 해석됩니다.

시진핑 주석은 북미 정상회담 직후 북한을 방문할 것이란 예상도 나오고 있습니다.

베이징에서 KBS 뉴스 김민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