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시장안정조치 연장…“가계·기업 고금리 대비 체력 비축해야”_카지노 해변까지의 거리_krvip

금융당국, 시장안정조치 연장…“가계·기업 고금리 대비 체력 비축해야”_추가 돈을 벌기 위한 프로젝트_krvip

금융당국은 오늘(23일) 금융시장 현안 점검·소통회의를 열어 채권·단기 자금 시장 상황을 점검하고 지난해부터 가동 중인 시장 안정조치와 금융규제 유연화 조치들을 내년까지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참석자들은 미국의 금리 인상 사이클 종료 가능성이 커지고 채권 금리 상승세가 둔화 되는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라고 평가하면서도 여전히 불확실성이 남아 있다며 12월 FOMC 등 앞으로 상황을 주시하며 긴장감을 가지고 대응할 필요가 있다는데 인식을 같이했습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미국과 유럽의 인플레이션이 둔화 되는 등 통화정책 기조 전환의 여건은 갖춰져 가고 있으나 각국 중앙은행들이 상당 기간 긴축 기조를 유지할 가능성도 큰 상황”이라며 “금리 인하에 대한 과도한 기대는 위험할 수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어 “내년에는 수출 회복 등으로 성장, 물가 등 거시경제 여건은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나 고금리가 상당 기간 지속하면서 각 경제 주체들에게 고금리에 견딜 수 있는 체력을 요구하는 한 해가 될 수 있다”며 “가계와 기업이 고금리에 대비한 충분한 체력을 비축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오늘 회의에서는 지난해부터 가동 중인 시장안정프로그램 운영 상황을 점검하고 곧 운영 기간이 종료되는 프로그램들에 대해서는 운영 기간을 1년씩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이에 따라 채권시장안정펀드와 회사채·CP 매입 프로그램은 내년 12월 말까지, 증권사 PF-ABCP 매입 프로그램은 2025년 2월 말까지 연장 운영됩니다.

올해 말 조치 기간이 종료되는 은행의 LCR(유동성 커버리지) 규제 비율 완화, 저축은행 예대율 규제 비율 완화 등 금융규제 유연화 조치도 시장 상황이 급변할 가능성에 대비해 내년 6월까지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금융당국은 내년 2분기 중 금융시장 여건과 업권별 건전성·유동성 상황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추가 연장 또는 정상화 여부를 판단할 계획입니다.

김 부위원장은 “저금리, 유동성 과잉 공급 시기에 누적된 금융 리스크가 충분히 해소되기까지는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리는 것이 불가피하다”며 “향후 시장 안정 기조가 확고히 자리 잡을 때까지 강화된 모니터링과 집중적인 시장 안정 대응 체계를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