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F-35A 동원 발사대 타격 훈련…정부 “북, 오판 말라”_포커 구성_krvip

군, F-35A 동원 발사대 타격 훈련…정부 “북, 오판 말라”_가우카 포커 연맹_krvip

[앵커]

우리 군은 F-35A 스텔스 전투기를 동원해 북한의 이동식 발사대 타격 훈련을 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강력 규탄했고, 정부는 성명을 통해 북한에 오판하지 말라고 경고했습니다.

이세연 기자입니다.

[리포트]

우리 공군의 F-35A가 정밀 유도 폭탄을 떨어뜨리자, 모의 표적을 정확히 맞힙니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수단인 이동식 발사대를 가상 표적으로 설정해 정밀 타격하는 훈련입니다.

첨단 스텔스 기능을 보유한 F-35A가 적에게 탐지되지 않고 목표물에 은밀히 접근해 표적을 정밀 타격하는 능력을 보여준 것이라고 군은 설명했습니다.

이에 더해 우리 공군의 F-35A 4대와 미국의 F-16 4대가 연합 공격편대 비행도 실시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산체스 스페인 총리와의 정상회담 뒤 언론 발표에서, 북한의 잇따른 도발을 규탄하며 강력 경고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 "우리는 최근 북한이 전례없는 빈도와 강도로 탄도 미사일 발사를 감행하고 있음을 강력히 규탄하였습니다."]

윤 대통령은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이 주재한 국가안전보장회의에도 참석해, 유엔 안보리를 포함한 강력한 대북 규탄과 제재를 추진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정부는 별도 성명을 내고, 북한의 ICBM 발사는 명백한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며, 중대한 도발이라고 규탄했습니다.

북한의 도발을 용납하지 않고 한미일 안보협력을 강화하겠다는 뜻도 밝혔습니다.

[이재명/대통령실 부대변인 : "정부는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 대해서도 이를 즉각 응징할 수 있는 압도적인 대응 능력과 의지를 갖고 있는 바, 북한은 이를 오판해서는 안 된다."]

국가안전보장회의를 거쳐 정부 공식 성명이 나온 건 지난 5월 북한의 ICBM 발사 이후 6달 만입니다.

KBS 뉴스 이세연입니다.

촬영기자:윤희진 송상엽/영상편집:김유진/영상제공:합동참모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