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백악관 “北미사일은 ICBM…北, 대화 나서라”_안전한 배팅하우스_krvip

美백악관 “北미사일은 ICBM…北, 대화 나서라”_모두를 위한 베토 카레로 여권_krvip

미국 정부는 북한이 오늘 발사한 미사일을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로 규정하고 이런 발사가 정세를 불안정하게 한다면서 즉각적인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했습니다.

미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의 에이드리언 왓슨 대변인은 현지시각 12일 ‘북한의 ICBM 시험발사’라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미국은 북한의 장거리 탄도미사일 발사를 강력히 규탄한다”면서 “대통령과 국가안보팀은 동맹 및 파트너들과 긴밀히 협력해 상황을 평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왓슨 대변인은 “이번 발사는 다수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에 대한 뻔뻔한 위반”이라며 “역내 안보 상황을 불안정하게 만드는 긴장과 위험을 불필요하게 고조시킨다”고 비판했습니다.

또 “이번 행위는 북한이 불법적인 대량살상무기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계속해서 주민의 안녕보다 우선시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지적했습니다.

특히 “모든 국가가 이런 위반 행위를 규탄하고, 북한이 진지한 협상을 위한 테이블에 나올 것을 촉구한다”며 “외교의 문은 닫히지 않았다. 북한은 정세를 불안정하게 만드는 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외교적 관여를 선택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왓슨 대변인은 “미국은 본토와 한국, 일본 동맹의 안보를 확실하게 보장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처를 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앞서 북한은 오늘(13일) 오전 7시23분(미국 동부시간 12일 오후 6시23분)쯤 평양 인근에서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조선중앙TV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