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방미 일정 조율 중”…틸러슨 회동 추진_카지노 파티 장식 핀터레스트_krvip

강경화 “방미 일정 조율 중”…틸러슨 회동 추진_비니시우스 주니어 배팅하우스_krvip

평창 동계 올림픽이 마무리되면서 정부가 본격적으로 북미 대화 중재에 나섰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조만간 미국을 방문해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을 만나고 미국 정부와 한반도 비핵화 문제, 북미 대화 재개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강 장관은 27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방미 일정을 묻는 질문에 "미국과는 기회가 닿고 시간이 나면 대화 상대인 틸러슨 장관과 얘기를 하려 한다"며 "조만간 성사되도록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4월 한미군사훈련 재개 전 북미 대화가 성사될 가능성을 묻는 말에는 "가능성은 뭐든지 있지만 섣불리 된다고 얘기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남북 관계 개선과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북미 대화는 같이 가야 한다는 게 기본 노선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4월에 중요한 계기가 있으니 전이든 후든 뭔가 형성이 돼야 한다는 분위기가 우리에게도 있고 미국에도 있다"며 "외교 일정을 선후를 꼬집어 얘기하기는 어렵지만, 계기를 잘 관리할 것이고 미국과도 의견을 조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미군사훈련 재개를 명분으로 북한이 대화를 거부할 수 있는 만큼 북미 대화가 그 전에 이뤄질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북미 대화가 명시적으로 열리지 않는다고 해서 그런 노력을 안 하는 건 아니다. (시기를) 단정적으로 얘기할 수는 없지만 북미 대화를 견인해야 한다는 건 우리가 지양하는 목표다"라고 말했다.

북해 6자회담의 미국 측 수석대표인 조셉 윤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의 사임에 대해서는 "늘 같이 협의했던 익숙한 상대가 그만두는 것은 아쉽지만, 미국도 공백 크지 않게 빠르게 조치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대화 채널이 닫히고 미국 내 대북 강경파만 남는 것 아니냐는 우려에는 "정부 일은 조직이 움직이는 것"이라며 "일은 계속되는 것이고 조셉 윤은 워낙 오래 했던 분이니 노하우를 담아가면서 북핵 문제를 공조해야 할 과제는 있다"고 덧붙였다.

한미 공조에 이상 기류를 우려하는 분위기에 대해서는 "동맹이라고 항상 뜻을 같이하는 게 아니므로 소통하고 조율하는 게 공조"라며 "균열이 있다는 건 너무 지나친 평가다. 양국은 전례 없이 긴밀하게 소통하고 조율하고 있다. 균열이라는 건 현장에서 뛰는 우리와는 전혀 다른 생각"이라고 말했다.

위안부 합의를 둘러싼 일본과의 갈등에 대해서는 "피해자가 해결이 아니라고 하는 게 현실 진단"이라며 "일본이 자발적으로 진정성 있는 조치를 하겠다면 환영하겠다. 우리가 일본에 다른 요구를 한다면 협상을 하자는 건데 주고받기식 협상으로 다룰 사안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지난 26일 개막한 유엔인권이사회(UNHRC) 총회 고위급 회기와 군축회의 참석차 제네바를 찾은 강 장관은 이틀 일정을 마치고 28일 귀국한다.

[사진출처 : 연합뉴스]